​소개

헤세드 상담센터에서는 숙련된 정신분석 전문가가 직접 심리검사를 실시합니다. 이후 검사 결과에 대하여 항목별 상세한 해석 면접을 진행하며 이를 통해 수검자분의 마음 상태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그리고 가족 및 대인관계 양상에 대하여 세심히 짚어 보고 자기 자신을 온전히 바라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헤세드 상담센터에서 제공하는 심리 검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검사 대상

아동, 청소년, 성인, 가족, 부부, 집단

심리검사 

MMPI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가장 많이 연구되어 있는 성격검사입니다. 1943년 미국 미네소타 대학의 헤더웨이와 맥킨리에 의해 만들어 졌습니다. 진단적 도구로서의 유용성과 다양한 임상 장면에서의 적용 가능성으로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 되고 있는 검사입니다.

MBTI

칼 융의 심리유형론을 바탕으로 심리학자인 캐서린 브릭스와 이사벨 마이어스가 개발해 공신력을 인정받은 검사입니다. MBTI를 통해 사람의 성격을 파악하는 원리를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기와 다른 사람의 차이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Holland 직업선호도검사

개인의 관심과 흥미, 성향 그리고 생활경험을 측정하여 적성과 일치하는 직업을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흥미, 성격, 생활경험을 묻는 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의 현재 능력이나 학력, 전공, 자격, 가치관 등은 반영하지 않고 오로지 흥미와 성격, 생활사 등에 관한 정보만을 제공하여 보다 본질적인 내면을 탐구합니다.

SCT (문장완성검사)

미완성된 문장을 맺음하여 수검자의 마음을 표현하는 검사입니다. 간단하면서도 유용하며 여러 생활영역 (자신과 가족, 타인에 대한 태도, 미래와 과거에 대한 태도, 공포, 걱정, 야망 및 후회)에 대한 심리를 파악할 수 있으며, 부모와의 갈등, 대인관계 문제, 자아 존중감을 비롯한 전반적인 사항을 알 수 있어 유용합니다.

HTP (집 나무 사람 검사)

빈 종이에 집, 나무, 사람을 그림으로써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마음을 표현하도록 하는 검사입니다. 이를 통하여 수검자분의 가족에 대한 태도, 자아상, 내면의 갈등을 파악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심리적 양상과 태도를 확인합니다.

TAT (주제통각검사)

여러 인물이 등장 하는 모호한 내용의 그림 자극을 제시하여 그에 대한 이야기를 구성해 보도록 하는 검사입니다. 이 과정에서, 개인의 과거 경험, 상상, 욕구, 갈등 등이 투사되어 성격의 특징적인 면, 발달적 배경, 환경과의 상호관계 방식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게됩니다.